본문
TADS-RA(차축 모니터링 시스템)은 열차가 시스템이 설치된 위치를 통과하는 동안 열차 차축과 차륜의 상태를 고성능 냉각식 IR 카메라를 사용하여 진단할 수 있는 열화상 자동 진단 솔루션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당사가 7년 이상 개발한 자동 진단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열차 차축의 노후화 및 결함을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TADS-R을 통해 예상치 못한 차축 및 차륜의 문제로 인한 탈선 및 비용이 많이 드는 downtime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 철도회사인 코레일로부터 시스템의 신뢰성을 검증받아 국내에 적용 중인 솔루션입니다.
HBD(Hot Box Detection) 대비 TADS-RA의 장점은?
1. 수 십 배 이상의 데이터량
적외선 라인 측정 방식인 HBD 시스템과는 달리 열화상 이미지 측정은 2D 측정으로 적외선 라인 측정 방식에 비해 대상 영역 내에 수십 배 이상의 측정 포인트가 있습니다.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당사는 정교한 불량 판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경보 오작동 최소화 및 불량 측정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었습니다.
2. 열화상 시각화 데이터를 통한 직관적인 진단
적외선 라인 측정 방식은 숫자 형식의 온도 데이터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결함이 있는 데이터를 얻었을 때 단순히 데이터를 통해서 어떠한 행동을 확신을 가지고 취하기에는 충분치 않습니다.
결함이 있는 데이터는 Bad pixel 포인트, 태양 반사, 기타 열차가 지나가면서 발생한 분진, 먼지, 오일 등이 센서에 검출되어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D 측정 시스템인 TADS-RA의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숫자 형식의 온도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용자는 열화상 이미지 데이터를 확인함으로써 열차 구성요소의 전체 열 분포를 직관적으로 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확신을 가지고 대응 매뉴얼에 따라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유지관리의 용이성
HBD 시스템은 선로에 매우 가깝게 설치됩니다. 일부 시스템은 선로 내부에 설치되고 다른 시스템은 선로 바로 밖에 설치되나 선로 바로 옆에 설치되므로 열차 통과 시 떨어지는 기름기 있고 끈적끈적한 분진, 이물질 등에 의해 시스템 측정부가 오염되며 이는 다른 일반적인 분진과는 다르게 제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HBD 시스템 위에 이러한 이물질들을 제대로 클리닝해주지 않으면 시스템은 열차의 대상에서 방사되는 열에너지를 측정할 수 없으며 이물질에서 방사되는 열에너지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현재 HBD 시스템의 측정부가 오염되어 있는지를 현장에 가보지 않는 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도 HBD 시스템의 한계점 중 하나입니다.
TADS-RA는 HBD 시스템과 달리 선로에서 약 1M 떨어진 곳에 설치되어 이러한 이물질에 노출되지 않아 TADS-RA의 IR window가 이물질에 의해 가려질 가능성이 없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서 이러한 이물질이 IR window를 완전히 덮더라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열화상 영상을 통해 사용자는 쉽게 무엇인가가 열화상 측정 시스템의 IR window를 가리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즉각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